리뷰 네비게이션

본문내용

학과 소개

우석대학교 수학교육과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열정과 신념으로 가득 찬 수학교사 양성”
OECD와 세계경제포럼은 미래사회에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으로 수학을 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수학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40년의 역사를 가진 우석대학교 수학교육과는 변화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수학교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 4차혁명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 : ‘STEAM과 융합적문제 해결’, ‘빅데이터기반 통계분석’, ‘인공지능수학’
- 활동 중심의 수학수업 지향 : 다양한 수학교구와 공학 도구 활용
- 임용고사 완벽 대비 : 학과 내 풍부한 임용 자료와 학습 시설 및 학습 프로그램 구축
“선배들의 맞춤형 노하우 제공”
사회 각 분야에 진출한 선배 교사와 졸업생들이 사회 진출을 위한 다양한 정보와 취업 노하우를 전수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면,
- 수학과 임용 선배 교사 : 임용 시험 준비 전략, 과목별 학습법, 2차 시험 준비 노하우 전수
- 02학번 오○룡 선배(서울 하○중 수학교사) : EBS 창의교육 전문교사로 창의교육 노하우 전수
- 09학번 나○열 선배(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원) : 학사 출신 연구원으로 공기업 취업 노하우 전수
- 10학번 배○혁 선배(전북은행 뱅커) : 금융권 취업 노하우 전수
- 11학번 김○철 선배(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 : 본 과 학‧석사 출신으로 연구원 취업 노하우 전수
- 상담교사 및 특수교사 진출 선배 : 복수 전공 교사자격 취득 및 임용 준비 노하우 전수
“재미있고 최적화된 수학 수업”
학생들은 재학 중 즐겁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교육과정에 최적화된 수업 시연능력을 함양합니다.
- 학과 시설 : 전산수학실습실, 수업행동분석실, 수학교구제작실, 세미나실, 임용준비실, 수학자료실 등
- 1학년 : 교수-선배가 참여하는 대학생활 적응멘토링과 전공스터디 멘토링 ‘MathTalk 프로그램’, 진로탐색특강
- 2학년 : 소그룹 전공스터디, 교육봉사활동, 수학교구 경진대회와 수학교구 체험전 멘토활동, 진로설계 특강
- 3학년 : 현직교사 임용 특강, 혁신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실연 경진대회, 학술 동아리 활동, 수업 나눔 행사, 현직교사 임용인성교육 및 진로 특강, 학술 동아리 활동
- 4학년 : 교육실습평가회, 임용시험 대비 특강, 임용시험 연구동아리 활동, 현직교사 임용 특강
“체계적 임용시험 대비한 선순환생태계”
학생들의 중등학교 수학과 임용시험 합격을 위해 학년 별 체계화된 학습전략(map)을 수립하고 시행합니다.
- 1학년 : 수학교사 목표 확인 임용준비 마인드 수립, 전공 기초 학습능력 습득
- 2학년 : 전공 및 교육학 학습 능력 습득, 한국사 자격 취득, 교육봉사 완료
- 3학년 : 전공 및 수학교육 학습능력 습득, 교직 인ㆍ적성 검사 및 BLS 완료, 교육실습교 선정
- 4학년 : 교육실습 완료, 임용고사 준비 몰입

학부안내

수학교육과는 1981년 설치되어 새로운 수학 교수법의 개발과 보급을 주도해 오고 있다. 실력 있는 교사 양성을 목표로 첨단 기자재를통한 재미있는 수학교육, 미래지향의 수학교육을 만들어 가고 있다. 또한 중등학교 임용고사에 대비하여 풍부한 자료와 경험을 가지고교사임용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육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한편, 수학교육관련 사회활동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와 다전공 교사양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수학교육과는 아래와 같이 사범대학의 교육목표아래 학과의 교육지표를 마련하고 있다.
<사범대학 교육목표>
국가와 지역사회의 교육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실천적 인재→ 개방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으로 인간 실현의 참뜻을 구현하는 전인 적 교육자→ 교육의 역사와 철학에 대한 체계적 지식, 전문 인재→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 모형의 제시 능력을 갖춘 전문 교육인

<수학교육과 교육지표>
실력 있는 수학교사의 양성
1. 수학에 대한 전문지식과 이론을 익히고, 교과교육의 교수능력을 갖춘다.
2. 수학과 관련된 학문의 폭을 넓히고 실용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신념과 사명감이 투철한 수학교사의 양성
1. 국가와 지역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학의 재교육 능력을 갖춘다.
2. 학생을 이해하는 좋은 교사로서 열린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3. 수학교육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수개발능력을 갖춘다.
봉사정신이 충만한 수학교사의 양성
1. 지역사회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교육 공동체를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2. 특수아와 소외 계층의 수학교육을 담당하여 사회봉사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대학원안내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전공은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수학의 제 이론과 수학교육 이론을 습득하고 다양한 교수법의 학습과 연구를 통하여 수학교육의 질 개선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수학 교육의 이론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 효과적인 수학 교수법의 연구와 개발 능력 함양
- 수학교육 기자재의 효과적인 이용 방법 습득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 민주시민으로서 인격과 학식을 갖춘 지성인 양성
-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수학의 각종 이론 연구
- 수학의 연구로 올바른 가치관과 합리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지닌 지도자 양성

대학원 수학과 교육의 목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유능한 수학인의 양성에 목표를 둔다. 민주사회를 이끌어갈 최고의 지성 인으로서의 인격과 학식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수리정보와 첨단화된 응용과학의 지식을 함양하여 사회에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에 바탕을 둔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 육성에 중점을 두어 교육 한다.

박사과정
- 민주시민으로서 인격과 학식을 갖춘 지성인 양성
- 순수 및 응용수학 분야의 학문적 지도능력
- 정보화시대에 적합한 수학의 각종 이론 연구
- 수학의 연구로 올바른 가치관과 합리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지닌 지도자 양성

대학원 수학과 교육의 목표는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춘 유능한 수학인의 양성에 목표를 둔다. 민주사회를 이끌어갈 최고의 지성인으로서의 인격과 학식을 갖추도록 교육하며 수리정보와 첨단화된 응용과학의 지식을 함양하여 사회에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에 바탕을 둔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 육성에 중점을 두어 교육 한다.

리뷰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