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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과목소개

  • 미적분학 1. 2 (Calculus 1, 2)
    미분 적분의 성질을 해석적으로 엄밀하게 부석하여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추상할 수 있는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하여 수학교육에서 중요한 논리적 추론능력과 분석능력을 습득하여 이런 능력을 중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한다.

  • 정수론 (Number Theory )
    소수와 합성수 소인수분해 1차 합동식 2차합동식 2차잉여법칙, 정수론적 함수, 부정방정식 및 가우스 정수 등을 다룬다.

  • 해석학 1, 2 (Analysis 1,)
    미적분학에서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미분, 적분의 성질을 해석적으로 엄밀하게 분석하여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추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이를 통하여 수학교육에서 중요한 논리적 추론 능력과 분석 능력을 습득하며 이런 능력을 중등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고 교육할 수 있도록 한다.

  • 선형대수학 1, 2 (Linear Aigebra 1, 2)
    백터공간의 기본성질 기저와 차원 선형사상 및 행렬 행렬식의 성질 연립일차방벙식 고유치와 고유백터 쌍대공간 쌍1차 및 2차 형식 내적공간 등을 다룬다.

  •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중등교육과정의 교사양성을 위한 이산수학의 과정을 이해하고 내용을 분석한다. 수학적으로 사고 합리적인 의사를 결정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선택과 분할 그래프이론 알고리즘 최적화 문제 등을 다룬다.

  • 수학교과교육론 (Introduction to Mathematics Education)
    수학교육학 개론을 학습한다. 학생들은 본 강의를 통하여 수학교육학의 세계에 입문하게 되고 특히 수학교육학에서 논의되는 핵심적인 내용과 최근의 연구동향을 공부할 수 있다.

  • 집합론 (Set Theory)
    집합론은 수학의 기초가 되는 학문이다. 논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수학은 집합을 대상으로 논리를 전개한다. 본 교과는 집합의 정의와 함수, 관계, 순서관계, 선택공리, 함수, 우한집합과 무한집합, 개수의 산술, 순서수의 산술, 초한귀납법 등을 강의한다. 초, 중등교육의 수학은 물론 인문, 사회계열, 자연계열의 학문에서 기본적으로 다루게 되는 이론이다. 따라서 명제와 집합을 도구로 하여 집합론의 제 이론을 이해하고 집합론을 이용하는 학문에 응용할 수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교과학습 목표를 둔다.

  • 수학교육 과정론 (Mathematics Curriculum)
    수학교육은 교육과정의 내용이 수학 교과서에 구현되어 그 내용이 수학교사를 통해 학생들에게 전달되는 과정이다. 따라서 예비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하여 이해해야 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현재 우리나라와 외국 여러 나라의 수학 교육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비교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과정에 대하여 논의해 볼 필요도 있다.

  • 현대대수학1, 2 (Modern Algebra 1, 2)
    군의 정의, 부부군, 동형, 잉여류, 순환군, 치환군, 자기동형, 준동형, 정규부분군의상군, 환의 정의, 다항식환, 상환과 동형정리, 소 이데알과 극대 이데알, 유일인수분해, 정역 등을 다룬다.

  • 복소해석학1, 2 (Complex Analysis 1, 2)
    분적분학을 이수한 학생으로 복소변수 함수의 성질, 즉 Cauchy-리만 방정식, 복소적분, 유리정수, 등사각상, 조화함수 등을 다룬다.

  • 위상수학1, 2 (Introduction to Topology 1, 2)
    위상공간의 개념, 연속성, 거리공간, 분리공간Compactness, Conectedness, Product Space, Function Space 등을 다룬다.

  • 확률 및 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기술통계 부분으로 자료의 정리 및 해석, 자료의 대푯값, 산포도, 확률변수와 확률분포에 대한 기본성질에 대하여 다룬다. 추측통계 부분으로 표본분포와 극한분포, 모수의 추정 및 검정에 다룬다.

  • 수학과학습지도 및 평가 (Mathematics Teaching and Evaluation)
    학교 수학과 관련된 다양한 교수&학습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적용하여 효과에 대하여 토론한다. 학교 수학과 관련된 평가 기법을 살펴보고 다양한 평가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 확률 및 통계 교육연구 (Research for Probability and Statistics Education)
    중등수학의 나타나는 확률 및 통계의 개념을 분석하고 교육에 필요한 학습자료 및 효과적인 교육방버에 대하여 논의한다.

  • 수학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Reserarch for Mathematics Text)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해서 대학교 전공과목과의 연계성을 파악하고 중&고등학교 수학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교과서, 보조자료, 교구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 수학교육과 컴퓨터 (Mathematics Education and Computer)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교육방법을 소개한다. 즉 Mathematica, Mat lap 등 후가관련 Computer Program의 활용법을 배우고, Graph Calclater의 사용법 및 이를 이용한 중&고등학교 교수방법 등을 배운다.

  • 미분기하학1,2 (Differential Geometry)
    중등수학 교육과정상의 기하분야의 연계하여 3차원 유클리드 공간에서의 공간 곡선에 대한 주요 이론과 초보적인 곡면론을 다룬다, 주요 내용은 접벡터 고선의 곡률과 열률, 사상, Frenet 공식, 합동변환 등의 공간곡선론과 곡면의 정의, 곡면상의 미분형식, 곡면의 위상석성질 등을 다룬다.

  • 대수학특강 (Topics in Algevra)
    대수학의 여러 문제들을 다루고 현대대수학에서 다루지못한 이론과 대수적 정수론, 대수 기하학을 배운다.

  • 수학논리 및 논술 (Mathematics Logic and Writing)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통하여 예비교사로서의 수학교수-학습이론을 토론하고 정립하며, 이를 바르게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기하학일반 (General Geometry)
    고대의 유클리드 기하학에서 오늘날의 위상기하학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기하학을 역사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또 F.Klein의 관점에 따라서 변환군에 불변인 도형의 성질을 고찰하여 각 기하학의 특성과 성질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 해석학 특강 (해Topics in Acahysis)
    해석학 및 복소해석학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과 관련 최신 이론 및 함수열, 함수 급수, 면적분 등을 배운다.

  • 수학과 수업 연구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수학교육의 이론을 토대로 학교수학의 다양한 수업사례를 분석하는 안목을 기르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법을 탐색하여 학교 현장에 필요한 수학교사의 전문적 자질을 함양한다.

  • 수학교육과수학사 (Mathematics education and history)
    중&고등학교 수학교과에 등장하는 수학자 및 수학이론을 중심으로 고대 이집트부터 그리스 수학을 거쳐 중세 수학 및 현대 수학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역사적 발달 및 변천사를 시대별, 주제별, 인물별로 고찰하여 지난날 수학의 발자취를 통하여 오늘의 수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대수학교육연구 (Research for Algebra Education)
    중&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대수학 분야를 대학의 해당 전공과목과 연계해서 분석하고 해당분야의 교육에 필요한 학습자료를 연구하고 제작한다.

  • 해석학교육연구 (Research for Analysis Education)
    중등수학의 나타나는 해석학 개념을 대학의 해당 전공과목만 연계해서 분석하고 해당분야의 교육에 필요한 학습자료를 연구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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